주요활동
21 11월 2016년
관리자
목록으로

나라사랑 국토사랑 정신을 펼친 백두대간 탐사

발해 탐사 이후 전국자연보호중앙회는 2000년 8월 10일부터 20일간 백두대간 종주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탐사를 이어오며 지난 2006년에도 7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 3개월에 걸친 자연사랑 백두대간 탐사를 실시하였다.

자연사랑 백두대간 탐사는 우리 민족의 줄기인 백두대간을 종주하며 생태계 환경 보전과 훼손 및 오염 실태 조사, 백두대간 환경보전 홍보 등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지리산, 덕유산, 추풍령, 속리산, 소백산, 태백사, 대관령, 오대산, 설악산 등 백두대간을 종주하며 국토를 수호하고 환경을 보전한다는 취지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시작해 원산 낭림산, 금강산을 거쳐 태백산까지 내려와 속리산, 소백산을 거쳐 지리산까지 뻗은 제일 큰 산맥군이다. 
우리나라의 산맥은 크게 나누면 15개의 맥을 이루고 있다. 이를 다시 대간 1개와 정맥 13개로 분류하고 있는데, 여기서 '대간'은 큰 줄기란 뜻이다.

한민족은 백두산에 근본을 둔 백두대간의 대맥이 정맥으로 가지를 벌려 영원한 삶의 터전을 부여 받았다. 선인들은 산맥을 물처럼 하나의 끊이지 않는 맥으로 보고, 산과 강이 공존하여 산은 물으 낳고 물은 산을 침범하지 않는다고 여겨 왔다.

그래서 비록 높은 두 산이 이웃해 있어도 물이 있으면 줄기는 돌아갔으며, 평야에까지 면면이 흘러 바다에까지 이어졌다. 그리하여 산들은 백두산과 이어진다.

백두대간 종주는 바로 이러한 민족정기를 보전하는 데 의의가 있었다. 그리고 통일이 되는 그 날까지 힘을 모아 자연을 보전하자는 목적이 있었다. 이는 전국자연보호중앙회의 나라사랑 국토사랑 정신을 대변한 것이었다.

<백두대간 환경보전 선서문>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은 금수강산이다. 오늘날 산업의 발달과 도시화로 인하여 우리 국토는 날로 오염되고 우리의 생활 환경마저 악화되어가고 있다.
우리 삶의 보금자리인 우리 강산이 병들지 않도록 함으로 자손만대까지 건강하고 복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자연 환경 보전에 다 함께 힘을 모아 지켜나가자.
-전국자연보호중앙회 백두대간 탐사대

건강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나라사랑 국토사랑 정신을 펼친 백두대간 탐사:: 전국자연보호중앙회